공학교육인증 자체평가 및 프로그램 CQI를 위한 설문조사의 의미 2008.12.08
1279
공학교육인증제의 중심 철학은 "수요지향"과 "성과중심"으로 얘기할 수 있습니다. 산업체를 중심으로 한 구성원의 이해와 요구에 기반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그 교육성과에 대한 객관적인 진단 및 평가에 기초하여 지속적인 교육 개선을 이루어 내는 것이 그 핵심입니다.
공학교육인증 교육과정의 궁극적인 성과로서 전공심화프로그램 졸업생의 교육목표 달성도 수준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및 4학년 졸업예정자에 대한 학습성과 성취 수준에 대한 평가는 공학교육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개선의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교육목표 달성도 및 학습성과 성취도 평가는 공학교육인증 자체평가의 핵심이며, 이 평가 결과에 기초하여 교과과정 등 모든 교육과정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공학교육인증 자체평가를 위한 주요한 평가도구로서 "설문조사"의 의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공과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설문조사는 교육목표와 학습성과의 성취 수준에 대해 5점 또는 7점 척도의 평균치만을 활용하고 있기에, 전공프로그램의 교육개선을 위한 유의미한 요소를 도출하는 데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교육개선을 위한 활용도 높은 설문조사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인증기준에 부합되고 결과물 활용도를 고려한 설문문항이 개발되어야 하며, 분석결과물에 대한 전문적이고 다양한 분석 tool이 도입되어야 합니다.
저희 CQIplus 설문조사는 기존의 공학교육인증 관련 설문지 및 설문 결과물에 대한 많은 사례를 분석하고 공학교육인증에 대한 자체연구를 병행하여 인증기준에 맞는 설문문항을 개발하였으며, 시계열 및 문항간 교차분석 등 전문적인 분석을 위한 다양한 tool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달성도 및 학습성과 성취도 결과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교육개선의 요소를 도출하기 위한 다양한 분석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는 산업체를 중심으로 프로그램 구성원의 이해와 요구가 적절하게 반영되어 설정되어야 합니다. CQI 설문조사는 구성원의 이해와 요구를 취합하고 분석하는 도구로도 활용가능합니다.
산업체를 중심으로 한 구성원의 이해와 요구가 잘 반영된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 등 공학교육인증 교육과정의 운영과 그 교육 성과에 대한 정기적이고 객관적인 평가, 그리고 평가 결과에 대한 전문적인 분석을 통해 교육개선의 요소를 도출하는 것이 CQI(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설문조사의 큰 흐름입니다. CQI 설문조사는 전국 공과대학 전공심화프로그램의 교육개선 및 발전을 위해 큰 보탬이 되고자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